본문 바로가기

contax rf/contarex/sonnar5cm/f2

jupiter-8 50mm/f2(Zeiss Sonnar clone from Russia)

알려진 바와 같이, Jupiter-8 50mm F2.0  前의 "Carl Zeiss Jena Sonnar 5cm F2소련판 클론입니다.

이스에서 정식 이센스로 제조 것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리버스 엔지니어링 같은 방법을 이용해서 제조한것일까요?  정답은 그렇지는 않습니다.

일반 짜이스 이스터가 정품 설계도를 바탕으로 제조 한 Carl Zeiss Jena Sonnar 5cm F2와 전혀 다르지 않은 렌즈 입니다.

그런 일이 어떻게 일어날 는가? 라고 생각 지도 르지만 사실입니다.

 

2 말기 소련군은 예나 / 드레스덴 등 광학 산업번창일 도시들을 차례로 침공 해갔습니다.

론 독일의 광학 기술이 필요했때문입니다.

광학 기술이라는 것은 군사 적을 빼놓을 수없는 최신 기술로서  무기 제조 등과 같은 원천 기술로 

전용될 수 있기때문입니다.

라서 당시 독일의 대공습 때에도 소련군은 광학 산업물 만은 신중하게 폭격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군도 마찬가지 였습니다.

미국도 짜이스 그룹을 필두로 독일 광학 기술을 가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도시들을 공략 한 소련군은 광학 공장을 수하고 바로 그 다음날 부터 설계도면과 부품 그리고 

기술자들을 소련 국내에 치했습니다.

아무튼, 당시 전승국 이라는 위치는 지금은 생각할 수도 없을 정도의 뭐든지 할수 있는 위치 였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짜이스도 예외는 아닙니다.

엔지니어와 설계도, 공작 기계등은 우크라이나 예프에 열차로 실려가 독일 짜이스 시대의 

"CONTAX" 만들게 되었습니다.소련의 외화 획득의 수단뿐만 아니라 기술 이전을 위해 일하게 된 것입니다.

 

이 키예프에서 만들어진 135미리 리계 카메라가 라이카카메라의 카피인 조루키와 불어 유명한  "Kiev"입니다.

기 키예프는 콘탁스 그 자체였습니다.유리 원광도 탈취해 갔으니.오히려

생산단가를 무시한 렌즈 또한 생산 되었으리라 쉽게 유출 할 수 있습니다.

독일 시대와 같은 설계도에 일한 기계에서 동일한 마이스터가 만드는 것이므로 당연한 이야기​​라 할 수 있습니다.

 

우크라이나에 연행되지 않은 짜이스의 기술자들은 인민 공사, VEB (Volks Eigene Bertrieb)

 Carl Zeiss Jena발족하게됩니다.

VEB Carl Zeiss Jena후일 우크라이나에서 국을 허용 한 기술자가 합류 하여 동독 Carl Zeisss Jena의 길을  게됩니다.

지금은 일반화 되어있는 코팅기술은 전쟁중에 독일이 개발한 최신 기술이었습니다. 소련점령하의 공장에서 최초의 코팅기술을 이용한 렌즈가 생산되었습니다.

1950년도 부터 본격적으로 생산되는 소련의 렌즈에 최신 코팅이 입혀지게 되는것은 순전히 

당시의 독일 기술의 강탈로 보시면 됩니다.또한 오리온이나 루사(이 부분은 소련 독자적 설계라고 하나..biogon21mm설계와 유사하다)라 불리우는 소련의 최신설계의 렌즈도 독일의 기술의 힘입은 바 크다고 단언 할 수 있습니다.

 

소수 소련에 납치되기보다는 미국에 투항 한 것이 을 것 같다고 생각했던 짜이스의 기술자들도 있었습니다.

그들은 대부분 빈손으로 심야에 서쪽으로 탈출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나중에 서독 버코에서  짜이스를 새롭게 구축 해 가게 됩니다. 그러나 1950년대 까지만 해도 동독의 기술이 서독을 압도 했으니 서독의 재건이 순조롭지는 않았으리라 생각됩니다.

서독이 수준의 영광을 되 찾게 되는것은 1960년대 이후 입니다.

Contarex라는 카메라와 새로운 렌즈군이 바로 그 주역이었습니다.

 

이야기는 다시 Jupiter-8 50mm F2.0로 돌아가 봅시다.

렌즈는 키예프의 준 렌즈였습니다.

100 % 순수의 Carl Zeiss Jena Sonnar 5cm F2라 보시면 됩니다.

이후 CONTAX에 장착 되었던 것을 라이카 스크류 마운트 (L39 마운트) 로 전용하게 됩니다.

 

Jupiter-8 50mm F2.0에는 다양한 류가 있습니다.

제조한 소련의 인민공사나 마운트의 종류, 시대 등에 따라 미묘하게 묘사가 다르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1948년 부터는 새로운 설게로 생산되었다고 합니다만 아래 설계도에서 보여지듯이 조나 라는 설게 자체를 바꾼것이 아니기 때문에 개량으로 보는 것이 타당 할 듯 합니다.아무래도 대량생산을 위한 비용절감과 제조의 편이성을 고려한 거라 보여지는데

그렇다고 해서 렌즈의 성능이 저하되었다고는 보기 어렵겠지요..이 부분에 관해서는 자세한 고찰이 요구되어 지는 바입니다.


                                                               오리지널 조나



 



                                                               1948년 재설계



정평이 나있는 것은 원래 조나에 가장 가까운 키예프의 Jupiter(유삐테루) -8입니다.

 이번에 동경출장중에 구입한 렌즈는 콘탁스 마운트인 KLM(1952) Arsenal(1954)입니다.

일본내 국내 평가로는 KMZ사가 압도적으로 좋습니다만 조나의 경우에는Arsenal이 좋은 모양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더 써 봐야 겠습니다만..이번에 구입한Arsenal제가 1954-56년 까지만 생산된

레어 아이템 렌즈이어서 이 렌즈에 관심이 갑니다.

다만 아주 많은 차이가 있다고는 볼수 없겠지요.

오히려 1952년 제품이 독일의 원형에 가깝다고 볼 수 있고 유리재질등이

독일제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하튼 예제를 보면서 그 미묘한 차이를 느껴 보기로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1952년제가 오리지널 조나에 가까운 묘사를 보이는게 아니라 오히려 후발 주자인 1954년제의

이스널제가 오리지널 조나에 가까운 묘사를 보이고 있다.전자는 어떤 이유에서인지 상당히 드라이 한 느낌이

후자가 촉촉한 느낌이 듭니다.그런 면에서 일본사람들의 평가가 정확한 느낌이 듭니다.

예제는  90프로가 개방하에서의  촬영입니다. 시계탑과 새 사진은 한낮이어서  f8정도로 조였습니다....


참고문헌

http://xylocopal2.exblog.jp/8813249

http://spiral-m42.blogspot.jp/2012/10/valdai-jupiter-3-50mm-f15ltm-and-kmz.html

http://www.sovietcams.com/index.php?-1090910983



                                                          먼저 1952년제 KMZ













 


                                                            Arsenal(1954)














 







' contax rf/contarex > sonnar5cm/f2' 카테고리의 다른 글

sonnar5cm/f2  (0) 2015.0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