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ntax rf/contarex/sonnar8.5cm/f2

jupiter-9 85mm/f2(Zeiss Sonnar clone from Russia)

Zeiss Ikon사의 Ludwig Jakob Bertele[1900-1985] 전에 발명한  Sonnar (조나) 코팅 기술실용화되기 이전에 경계면을 철저하게 줄여서(사광을 억제) 콘트라스트 이미지를 도록 한 기적인 렌즈였다. 그렇다고 렌즈매수를 획기적으로 줄인것이 아니라 Triplet (3매의 凸凹凸 단렌즈구성)를 계 원점으로 불과 3 군(7매를 유지하는 대신에 유리간의 접합이 아지게 된다) 의 구성을 철 하면서 대구경을 실현 하고있다. 



개방하   0,9m에서 1,2m간의 사가 탁월하다는게 일반적인 평가이다. 화각도 그렇지만 촬영 거리 1m 내외, 게다가 F2의 조리개 이면 사계 도는 한없이 아지며 거리 연동상당확하지 으면 만족스러운 과를 얻기 힘들었다고 한다이는 1970년대 후반 발매된 야시카/콘탁스 마운트의 경우에도 흔히 발생하는 현상 이기도 하였다. 오늘 소개할 렌즈는 조나와 같은 설계 그리고 같은 광학재료를 사용하여 생산된 Jupiter-9 라는 렌즈이다.



SovietCams.com의하면, Jupiter-9의 전신은 KMZ 1948 부터 1950 년까지 생산 ZK-85라는 렌즈이며 이 모델은 광학계의 은 전부 일 산 리가 사용되고 있었다고 기록 되어있다. 광학재료가 으면 굴절률이 동일함으로 Sonnar와 동일한 설계가 가능하다. 이러한 점에서 ZK-85 S​​onnar 원본과 동일한 디자일 가능성이 높다. 한편, 현재 KMZ를 산하에있는 Zenit 홈페이지에 의하면 전후 독일산의 나 유리 의 재료가 1953 년에 고갈되어 려  Jupiter 시리즈는 러시아 산 유리로 대체되어 재설계 되었 다고 적혀있다. 이러한 편적인 정보를 합 한다면 러시아 조나가 칼짜이스의 원래 설계와 달리 독자적으로 진화하기 시작한 것은1953 년 이후라고 볼수 있다이번에 입수한 러시아렌즈는 1951년 생산된 렌즈로서 상당히 좋은 컨디션의 개체였다. 독일제와 같은 재료를 사용했는지에 대한 여부에 관해서는 단언할 수 없지만  렌즈 묘사만을 객관적으로 판단할때 결코 본가에 뒤지지 않는 묘사를 보여 주고 있다개인적인 느낌을 적어보자면,역시 조나답게 맑고 투명한 묘사를 보여 준다.칼라도 현행에 뒤지지 않을 정도의 재현력을 보여준다. 이번에는 컨트라스트를 줄여주면서 파스텔조 같은 느낌을 살려주는 쪽으로 에제를 만들어 보았다. 역시 1미터내외에서의 인물이나 꽃에 어울리는 렌즈이기는 하나 무한에서나 일반적인 풍경에서도 결코 손색이 없는 훌륭한 렌즈이다. 특히 부처님상은 역광인데 불구하고 훌륭한 묘사를 보여준다.